본문 바로가기
행정구제(불복)

햇살론 유스 - 청년 부채 해결 정부 지원금융상품

by 윤행정사 2024. 3. 7.
반응형

청년들의 학자금 대출과 생활비 부담으로 인한 부채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햇살론유스,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채무조정제도 등을 통해 청년들의 빚을 해결하고, 재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있습니다.

 

목차

     

    햇살론유스를 통한 청년 금융 부담 경감

    햇살론유스는 19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과 대학생,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금융상품입니다.

    연 3.6~4.5%의 이자율로 최대 1200만 원까지 지원하여 학업과 취업 준비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눈에 띄는 것이 바로 '거치기간'입니다.

    거치기간이란, 간단히 말해 대출받은 돈의 본금을 바로 갚지 않아도 되는 기간을 의미해요.

     

    이 기간 동안에는 이자만 납부하면 되죠. 햇살론유스의 경우, 자격 조건에 따라 이 거치기간을 최소 1년에서 최대 6년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군 입대 예정이신 분들에게는 추가로 최대 2년까지 거치기간을 더 설정해준다니, 참 유용한 혜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는 것입니다. 즉, 여러분의 재정 상태가 좋아져서 빠르게 대출을 갚고 싶을 때 부담 없이 그렇게 할 수 있다는 이야기죠.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공하는 금융교육을 이수해야 하고, 이 기관으로부터 신용보증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그 후에야 은행에서 대출 심사 신청을 할 수 있어요.

     

    금융교육은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센터 포털에서 온라인 강의 형태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자격 조회와 보증 신청, 필요 서류 제출 등의 절차를 밟으면 됩니다. 이 모든 과정을 마치고 보증이 승인되면, 신한은행, 기업은행, 전북은행 등 협약 은행의 앱을 통해 본격적으로 대출 신청을 하고 심사 결과를 기다리면 되는 것이죠.

     

    서민금융진흥원 바로가기는 이 글 하단에 있습니다.

     

    햇살론 유스 금리 등 비교

    대출금리 3.5% 0.5% 4.0%
    사회초년생 3.5% 1.0% 4.5%
    사회적배려 대상자 3.5% 0.1% 3.6%

     

    대환대출 - 높은 금리를 낮은 금리로 변경

    많은 분들이 고금리 대출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계실 텐데요, 이제 그런 고민에서 벗어날 수 있는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금융당국에서 선보인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를 통해 더 낮은 금리로 대출을 갈아탈 기회가 생긴 것인데요, 이 서비스는 특히 고금리로 힘들어하는 청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세대출을 더 좋은 조건으로 갈아타고 싶다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핀다 등의 4개 플랫폼 앱과 14개 은행 앱을 통해 가능합니다. 절차도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먼저, 자주 사용하는 은행 앱의 금융인증서나 네이버,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습니다.

    그 다음,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가입하여 자신의 흩어져 있는 금융 정보를 한눈에 확인해 보세요.

     

    대출금 연체중인 대학생 및 미취업 청년 채무조정제도

    대학생이나 미취업 청년 분들 중에 금융회사 채무를 3개월 이상 연체 중인 분들을 위한 특별한 지원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대학생과 미취업 청년들이 재정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되었는데요, 개인워크아웃 기준에 따라 약정 이자율을 70%까지 낮춰주는 감면 혜택을 제공합니다.

     

    특히 대학생 채무자의 경우, 프로그램에 성공적으로 지원하면 졸업할 때까지 채무 상환을 유예받을 수 있으며, 졸업 후 취업 시까지 최대 4년간 추가로 상환 유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학업에 집중하면서도 재정적 부담을 덜어낼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이죠.

     

    미취업 청년의 경우에는 더 길게, 최대 5년까지 유예 기간을 받을 수 있으며, 중소기업에 취업하게 되면 2년의 추가 유예 기간을 더 받을 수 있어 총 7년의 상환 유예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전국에 있는 서민금융통합지원 센터를 방문해 상담을 받고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서류 제출 및 심사 과정은 각 채무자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진행되며, 신청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5만 원의 신청비용은 면제됩니다.

    정부는 청년들이 빚의 굴레에서 벗어나 꿈과 희망을 잃지 않도록 다양한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ㅁ서민금융진응원 바로가기ㅁ

     

     

     

    햇살론유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