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행정(분쟁)

외국인이 집주인일 때 전세계약 주의사항과 전세대출 관련 유의점

by 윤행정사 2024. 1. 10.
반응형

전세계약에서 집주인이 외국인인 경우 전세대출 가능 여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세계약은 한국에서 특유한 주거 형태로, 임차인이 집주인에게 일정한 금액을 미리 지불하고 그 이자로 집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전세계약에 따라 전세금을 마련하기 위해서 대출을 받는 경우 전세대출을 받아야 하는데 집주인이 외국인인 경우 좀 난감합니다.

전세대출은 일반적으로 집주인의 동의를 받아야 하며 물론 일부 전세대출의 경우 예외도 있습니다만 집주인의 신용도와 부동산 가치에 따라 대출 한도와 이자율이 결정됩니다. 그런데 만약 집주인이 외국인이라면 어떻게 될까요? 전세대출은 가능할까요?

 


전세대출은 외국인 집주인의 경우에도 가능합니다. 

 

목차

    1. 외국인의 비자 확인

    임대인이 외국인일 경우, 외국인의 한국 체류자격인 비자 종류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특히 전세가 아닌 월세의 경우 일반 외국인은 수익활동 즉 임대사업을 할 수 없으므로 임대사업이 가능한 F5 또는  F6 등의  비자를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 정보는 등기부 등본만으로 확인이 불가능하므로, 부동산 중개사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2. 전세 대출 신청 절차

    계약 시 임대인의 신분증은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증을 받아 두어야 하며, 전세대출시 필요한 서류로 제출해야 합니다.

    3. 대출 가능 금액과 한도

    전세 대출 상품은 보통 보증금의 최대 80%까지 가능하지만, 최대 대출 한도는 5억 원입니다. 무주택 세대의 경우 이 한도가 적용되며, 부부 합산 주택 보유 수에 따라 각각 다른 규제가 적용됩니다.

     

     

    4. 대출 금리와 상환 방식

    대출 금리는 시장상황에 따라 달라지므로 당시에 확인해야 하며, 고정 금리와 변동 금리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환 방식은 만기일시 상환으로, 원금은 상환 없이 이자만 납입합니다.

     

    위와 같은 조건을 주의하여 계약을 체결하고, 전세대출을 받아야 합닏.

    그러나 사실 실무에서는 외국인 집주인이 이러한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는 드물며, 대출 심사도 엄격하기 때문에 전세대출을 받기가 까다로울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전세계약에서 집주인이 외국인인 경우 전세대출 가능 여부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동산-전세대출-외국인

     

    반응형

    댓글